초격차 : 리더의 질문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 권오현 | 쌤엔파커스

2023. 11. 21. 17:29

반응형
 
초격차: 리더의 질문
‘초격차 기업’을 향해 도전하는 기업 경영자와 조직의 리더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문제들에 대한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의 해법! 『초격차: 리더의 질문』. 2018년작 《초격차》 이후, 리더들의 실질적 고민과 현실적 질문에 답하기 위해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이 2년간의 침묵을 깨고 다시 돌아왔다. 《초격차 : 리더의 질문》에서는 ‘리더’, ‘혁신’, ‘문화’ 3개 장, 리더들과의 만남에서 비롯된 총 32개의 고민과 질문, 그리고 “지속 가능한 혁신은 좋은 기업 문화에서 탄생하며, 리더는 이런 기업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라는 핵심 메시지를 담아냈다. “혁신을 실패 없이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까요?” “위기를 헤쳐 나가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합니까?” 실제 경영 현장에서, 조직이 굴러가는 생생한 과정에서 나온 질문 중심의 구성은 전작에서 진화한 가장 큰 차별점일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의 리더들이 ‘초격차’로 향하는 길목에서 반드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들을 충실하게 담아낸다. “위기와 기회의 시대, 초격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책이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갈 리더들에게 유용한 대답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권오현
출판
쌤앤파커스
출판일
2020.09.10

초격차 : 리더의 질문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 권오현 | 쌤엔파커스

이 전 책에서 주요한 내용 강조와 추가적인 설명들을 조금 더 자세하게 풀어놨다.
이틀 동안 두권의 책을 보면서 여러가지 느껴지는 부분들 그리고 적용 해봐야 할 것들, 일부 가지고 있었던 편협한 생각들을 정리해 볼 기회를 가진 것 같다.
아무리 해도 목마른 느낌이 가시질 않는다.


현재 CEO는 전문관리인 형태인 경우가 많다.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 실수하는 것에 대한 불안이 너무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아웃풋에 대한 디테일이 강해야 한다.

성장기에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지표는 시장 점유율이다.

기업은 계획에 의한 혁신으로 문화를 통해 성장한다.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진행하자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의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인간'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인간이 주연이 되어야 할 시대입니다.

4차 산업 시대에는 데이터들이 모여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콜라보레이션이 중요한 키워드다.

포지티브섬을 가능하게 하려면 배려의 문화가 전제되어야 합니다.제로섬은 경쟁을 전제로 합니다. 회사 내에서 동료끼리 경쟁을 하는 관계라면 그 무엇도 잘될 리가 없습니다.

뉴노멀 시대에는 단순히 변화에 적응만 하는 대응적 리더가 아니라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주도적 리더가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