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Tim Cook :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 | 린더 카니 | 안진환 | 다산북스

2023. 11. 22. 13:16

반응형
 
팀 쿡
2011년, 애플의 창조주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나고, 이른바 권위 있는 전문가들은 애플에 곧 재앙이 닥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팀 쿡의 리더십 아래 애플은 전례 없는 성공을 누리고 있다. 2019년 현재 애플은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1조 달러(약 1200조 원)를 돌파한 기업이 되었다. 주가는 2011년보다 무려 3배 가까이 뛰어올랐고, 오직 미국 정부만이 이들보다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현금보유고도 막대한 수준으로 늘어났다. 50세의 나이에 세상에서 가장 위험하고도 어려운 자리에 올랐고, 그 자리에 오른 지 6주 만에 보스가 사망한 상황에서 팀 쿡은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 나갔을까? 어떻게 스스로를 애플의 CEO로 입증해 보였을까? 애플 전문 저널리스트이자 《컬트 오브 맥》의 편집장으로 20년간 애플을 취재해온 린더 카니가 팀 쿡을 비롯해 조너선 아이브와 그레그 조스위악, 리사 잭슨 등 애플의 주요 임원들을 인터뷰하며, 수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이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을 『팀 쿡』에 담아냈다. 미국 남부의 시골마을 앨라배마에서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난 팀 쿡이 어떤 학창시절을 보냈는지, 그의 가치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어린 시절의 경험은 무엇이었는지, 오번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IBM에서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 IE와 컴팩을 거치며 공급망과 재고관리 분야에서 어떤 혁신을 일으켰는지, 그리고 마침내 스티브 잡스의 손을 잡고 애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개인적인 일화부터 경력의 모든 순간순간을 한 편의 영화처럼 생생히 펼쳐진다. 이를 통해 애플의 성공이 왜 그에게 따른 천운만은 아닌지, 그가 이룬 성과가 어째서 잡스의 부산물이 아닌지 그 이유를 완벽하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저자
린더 카니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19.05.20

팀 쿡 Tim Cook :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 | 린더 카니 | 안진환 | 다산북스

잡스와 쿡은 나름대로 그 시대에 맡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생각이 든다.
약간 차이가 있다면, 잡스는 CEO보다는 CPO에 가깝고 쿡이 더 큰의미의 경영자일 것 같다.
그래서 잡스가 신뢰하고 CEO를 제안했을것이다.


제품으로써 쿡이 부족할까 했는데 얼마전 본 애플워치의 광고는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잡스가 떠나고 진행한 프로젝트이고 쿡이 좋아 하는 사이클링도 포함되어 있는 애플워치의 광고는 정확히 그의 아이덴터티를 반영하는 느낌이다.


잡스는 경영노하우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이 아닌데 반해 쿡은 좀 태생 자체가 달라 마케터적 성향보다는 COO로 기반을 다진, 애플을 보다 탄탄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그런 인물로 성장한것 같다.

책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이니셔티브에 대한 내용과 ROI는 생각치 않는 다는 것들이다.
이런 부분들이 가슴을 뛰게 했다.
기업이 어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녔을때 또 CEO가 그런 부분들을 통감하고 진행 했을때 단순한 기업을 넘어 인류와 환경에 보다 좋은 작용을 한다는 그러한 윤리 의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벅찬 감정이 들었다.


잡스가 조잡한 디자인을 경멸하는 것 못지않게 쿡은 과도한 재고를 증오했다.
심지어 그는 과도한 재고가 회사의 재정을 좀먹는다는 이유로 그것을 도덕적 관점에 투영해 '근본적으로 악하다'고 묘사하기도 했다.


쿡은 '잘하면서 동시에 선을 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는 격언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기업이란 사람들을 같은 방향으로 끌기 위한 인류 최고의 발명품' 이라고 말한 바 있다.
쿡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나는 기업이 상업적인 것만을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에게 기업은 사람들의 집합일 뿐이다.
사람이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면, 기업 역시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애플은 쿡의 지휘 아래 세계에서 최초로 1조 달러짜리 기업이 되었지만, 그가 한 일은 그 이상임에 틀림없다.
그는 애플을 더 나은 회사로 만들었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