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마케팅 강의 : 세상이 변해도 늘 통하는 마케팅은 없을까? |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ㅣ 송은진 ㅣ 북아지트

2023. 5. 4. 16:01

반응형
 
하버드 마케팅 강의
급변하는 세상에서도 언제나 통하는 마케팅을 배우고 싶은 사람을 위한 『하버드 마케팅 강의』. 아마존, 오메가, 코카콜라, 디즈니 등 성공한 기업들의 마케팅을 파헤쳐 그들이 펼쳤던 마케팅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는 책으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돋보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코칭을 세세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시장세분화, 마케팅채널, 브랜딩, 가격전략 등 마케팅의 근본이 되는 19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숲을 그릴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세밀한 이론은 물론, 각 이론에 대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실제 마케팅 사례까지 담아 교수님의 수준 높은 강의를 듣듯이, 동료와 함께 토론하듯이 흥미롭게 마케팅을 배우고, 세계 최고의 기업 마케팅팀에서 일하는 것처럼 상세하고 생생하게 다양한 마케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출판
북아지트
출판일
2019.08.26

  • 저자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 번역
    송은진
  • 출판
    북아지트
  • 발행
    2019.08.26.

하버드 마케팅 강의 : 세상이 변해도 늘 통하는 마케팅은 없을까? |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ㅣ 송은진 ㅣ 북아지트

 

예전에 '하버드협상강의'와 같이 구매했던 책인데, 이 책을 읽으면 시종일관 답답함만 가중될 것 같아 놔두려다 읽었는데 역시나.
오래전 회사에서 마케팅팀 부장, 그리고 다음은 마케팅본부 본부장이었다.
비즈니스모델, 아이템과 형태는 계속 바뀌었지만 그래도 현재까진 성공적이라 자부한다.
그래서 마케팅의 본질, 영역, 목적성에 대해서는 나름대로의 자존심 비슷하게 있는 것 같다.
현재 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매력을 한껏 느끼고 이 業에 온몸을 던져놓은 상태인데 계속 지켜본 상황들에 대해 많은 부분들 그리고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수도 없이 했지만 지금은 그 시간들이 날아가 버려 여러모로 스스로 동력을 잃은 것 같아 많이 아쉽다.
심지어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는데, 승인이 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반려되기까지 했다(반려의 과정도 사유도 어처구니가 없다)
아직까지 과거에 발생한 일들로만 확인할 수 있는 전통적인 재무지표 평가 모델 이외의 것들은 생각할 수 없는 구조가 상당히 안타깝고 그간 오랜 세월의 세례를 받은 브랜드는 언제까지 기억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언제나 다음 플랜은 있다.


위 글은 4년 전에 쓴 글이다.

기본적인 업무를 추진하려면 여러 가지 것들을 고민하고 결정해서 진행해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반면교사삼아 또다시 해보고 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

내가 가장 답답했던 건, 뭐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결정과정에서 불필요한 리소스가 상당히 많이 낭비가 된다는 것이다. 

그 낭비만 줄여도 대단히 많은 시간을 세이브 할 수 있었을 텐데,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조직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이런것들이 답답하면 스스로 직접 비즈니스를 해서 최종결정권자가 되는 길이 가장 합리적인 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