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 도리스 컨스 굿윈 | 강주헌 | 커넥팅

2023. 11. 22. 18:13

반응형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굿윈의 책은 항상 시의적절한 시기에 나타난다. _보스턴 글로브 퓰리처상, 앤드루 카네기 메달, 링컨상을 받은 역사학자이자 정치평론가 도리스 컨스 굿윈의 역작! 리더는 타고나는가, 아니면 만들어지는가? 시대가 리더를 만드는가, 아니면 리더가 시대를 만드는가? 도리스 컨스 굿윈이 반세기 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연구한 리더들의 모든 것을 담은 책! 경영학과 학생들은 나에게 “어떤 역사적 인물과 점심 식사를 함께하고 싶습니까?”라고 묻는다. 도리스 컨스 굿윈은 우리에게 훌륭한 교훈을 주는 4명의 리더와 함께하는 멋진 연회를 준비해 주었다. 의자를 앞으로 당겨 앉아라! _워런 버핏 분열과 혼돈의 시대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초연결 사회에 살게 되었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세상은 혼란스럽다. 뛰어난 위기관리 및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리더가 필요해진 것이다. 전 세계는 점점 더 탁월한 리더를 절실히 원하고 있다. 전 하버드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이자 미국 36대 대통령 린든 존슨의 백악관 보좌관으로 활동한 도리스 컨스 굿윈의 역작,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은 이와 같은 시대의 요구에 의해 탄생했다. ‘리더는 타고나는가, 아니면 만들어지는가?’ ‘시대가 리더를 만드는가, 아니면 리더가 시대를 만드는가?’ ‘과연 리더란 어떤 사람들인가?’ 도리스 컨스 굿윈의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은 ‘리더십’이라는 쉽지 않은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미국이 혼란의 상태에 빠져있을 때 활약한 네 명의 인물을 연구했다. 이들은 에이브러햄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프랭클린 루스벨트, 린든 존슨 대통령이다. 도리스 컨스 굿윈은 이들의 삶을 연구하며 쓴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을 통해 ‘훌륭한 리더와 리더십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이 책은 네 명의 대통령이 공직에 몸담기 시작했을 때부터 역경을 딛고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여 미국 대통령이 되기까지 남긴 수기 기록, 일기와 편지, 구술 자료, 회고록, 신문과 간행물 등 수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단순히 전기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 아니라 철학과 문학, 경영학과 정치학, 비교 연구법을 활용하여 ‘리더’에 대한 모든 연구를 총망라한 책이다. 야망이 있는 리더 및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이 책을 강력하게 권한다. 삶을 파괴하고 대의를 꺾어버릴 상황은 언제 다가올지 모른다. 커다란 문제와 직면했을 때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이 책은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교훈과 인사이트를 전한다.
저자
도리스 컨스 굿윈
출판
커넥팅
출판일
2020.02.26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 도리스 컨스 굿윈 | 강주헌 | 커넥팅

이전 대통령 선거 때 엄마한테 '대통령 누가 될 것 같아?'라고 물은 적이 있었다.
그때 대답은 '대통령은 하늘이 정해주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에이브러햄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프랭클린 루스벨트, 린든 존슨 이들도
하늘이 정해준 사람들인 것 같다.
책이 좀 두껍다. 
다 읽고나면 두 루스벨트가 헷갈릴 때도 생긴다.
리더라면 한번 쯤 읽어볼 만한 책이라는 생각보다는 조금 더 큰 꿈을 가지고 있다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혼돈의 시대에서 리더가 탄생한게 아닌, 원래 대단한 인재였다.

시어도어 루즈벨트의 두 가지 유형의 성공은
첫번째,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을하는 천부적인 능력을 지난 사람, 죽도록 훈련하고 엄청난 인내력과 의지력을 지녔더라도 보통 사람은 해낼 수 없는 것을 해내는 사람.
두번째, 생득적 능력에 좌우되지 않는다. 즉, 야망과 근면과 끈기로 평범한 자질을 특별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개개인의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성공이다. '성공하겠다고 다짐하고 불굴의 투지로 실천하면 누구나 비슷한 성공을 이루어내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

'나는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는 말을 혐오한다.'

동료에게 화가 나면 링컨은 '뜨거운'편지라 칭한 것을 써대며 글로 분노를 토해냈다. 그러고는 그 편지를 한쪽에 밀어놓고 분노가 가라앉아 상황을 한층 명확한 눈으로 분석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