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ㅣ 베르나르 베르베르 ㅣ 전미연 ㅣ 열린책들

2023. 11. 2. 10:52

반응형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지구에 출현한 최초의 고양이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중세 시대에 고양이가 마녀의 부하라는 소문이 퍼진 이유는? 스파이로 활동한 고양이가 있었다고? 기발한 상상력과 탁월한 관찰력, 매력적인 스토리로 전 세계 3천만 독자를 사로잡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이번에는 고양이 백과사전을 펴냈다. 이 책은 마치 고양이 한 마리가 책으로 변신한 것처럼, 표지 전면에 강렬한 파랑과 노랑의 오드아이(odd eyes) 눈동자가 반짝인다. 책 속에도 고양이 모습이 가득하다. 스파이 고양이의 엑스레이 사진, 이집트에서 숭배받은 고양이 여신의 벽화 등 무려 137장이나 되는 도판이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고양이에 얽힌 숨겨진 옛이야기부터 말랑말랑한 발바닥 패드가 점프할 때 어떤 역할을 하는지까지, 신비롭고도 사랑스러운 고양이의 세계를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눈으로 탐험해 보자! 베르베르는 전작인 〈고양이 3부작〉(『고양이』, 『문명』, 『행성』)에서 한계에 다다른 인류 문명을 조감하고 이를 대신할 고양이 문명의 탄생을 눈부시게 그려 낸 바 있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에서는 바로 이 〈고양이 3부작〉의 등장 묘물(苗物)인 실험실 출신 고양이, 피타고라스가 인간들이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역사와 생태를 낱낱이 알려 준다.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
출판
열린책들
출판일
2022.12.20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ㅣ 베르나르 베르베르 ㅣ 전미연 ㅣ 열린책들

 

고양이를 키우고 싶은데 아직까진 여러 조건이 맞지 않고 고양이 입장이 아닌 나만 위한 일인 것 같아 못하고 있다. 그래서 대신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면 자주 볼 수 있을까 싶었지만 지인 중에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도 거의 없을뿐더러 고양이 보러 집에 놀러 갈 정도가 아니라 그것도 포기했다. 대신 내가 할 수 있는 고양이 보는 방법은 릴스나 쇼츠에 나오는 고양이 영상에 좋아요를 마구 눌러대면 계속 나오니까. 그걸 보는 걸로 대신하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고양이가 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 오기 전에 집을 보러 갔었는데 고양이가 있었다. 내가 집을 살펴보고 있는데 계속 나를 졸졸 따라왔고, 베란다 볼 때는 갑자기 나타나서 깜짝 놀랐다. 계속 내 옆에 있었는데 만지면 좋아하고 내가 갈 때 나를 따라나서려고 했었던 게 생각난다. 너무 이뻐서 아직도 그 사진을 간직하고 있다.

이 책은 피타고라스라는 제3의 눈을 가진 고양이가 쓴 책이다.

한국에 고양이가 들어온 건 950년도에 승려들을 통해 들어왔고 일본에는 당시 왕이던 이치조의 열세살 생일에 고려 왕실에서 새끼 고양이를 선물 받았다고 한다. 뉴턴은 중력을 고양이 때문에 발견했고 주로 집 안에 머물게 된 고양이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고양이 출입구의 발명자이기도 하다. 테슬라 또한 아들이 고양이를 쓰다듬는 모습을 보다가 정전기 현상을 발견했다. 1963년에 최초의 고양이 우주비행사인 펠리세트가 있다. 그리고 톡소포자충에 대한 사실도 알았다.

"개는 백스무 가지 인간의 어휘와 행동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 개는 열까지 셀 줄 알고 더하기나 빼기 같은 간단한 셈도 할 수 있다. 다섯 살짜리 인간 아이와 맞먹는 사고 능력을 지닌 셈이다. 반면 고양이는 숫자를 세거나 특정한 말에 반응하거나 인간이 하는 동작을 따라 하게 가르치려 들면 즉시 쓸데없는 짓에 허비할 시간이 없다는 의사 표시를 한다. 인간으로 치면, 쉰 살 성인과 맞먹는 사고 능력을 지닌 셈이다."

아무튼, 고양이 귀여워. 나만 고양이 없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