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 이나모리 가즈오 | 매일경제신문사

2024. 1. 15. 10:50

반응형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유작 경영 리더로서 일생의 깨달음을 담은 ‘경영 12개조’ “이것만 제대로 지키면 사업은 반드시 잘된다!“ 세상의 복잡해 보이는 현상도 그것을 움직이고 있는 원리 원칙을 안다면 실제로는 단순 명쾌한 것이 된다. 경영 12개조는 ‘어떻게 하면 회사를 잘 운영할 수 있을까?’에 답하는 경영의 원리 원칙을 저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다. 경영이라고 하면 복잡한 요소가 얽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물의 본질에 눈을 돌린다면 사실 그 구조는 단순하고, 원리 원칙만 터득하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경영 12개조는 교세라뿐만이 아니라, KDDI나 일본 항공 등의 기업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종, 업태에서 그 유효성이 증명되어온 실증된 요체이다.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23.04.20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 이나모리 가즈오 | 매일경제신문사

1조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전 사원의 행복을 물심양면으로 추구함과 동시에 인류 사회의 진보 발전에 공헌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주주의 것이며, 경영이란 주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렇지만 전 사원이 자부심과 보람을 갖고 생기 있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경영의 근간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실적도 좋아지고 결과적으로 주주에게도 이득이 된다."

2조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직원들을 고무시키는 장대한 비전을 내놓는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전체 공유한다.

"장기 계획을 세우면 비용만 계획대로 증가한다."

"기업이라는 것은 경영자의 그릇 이상으로 커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경영인이나 간부, 나아가서는 사원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근무하는 모든 이들의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처럼 인간의 그릇을 키우기 위한 작업이 경영철학을 공부하는 일이다."

3조 강렬한 열망을 가슴에 품는다.

잠재의식에 투영될 정도로 강하고 지속적인 열망을 갖는다.

"목표가 어렵고 높을수록 그것을 실현해가려면 강렬한 열망을 계속 품는 것이 중요하다. 모쪼록 목표를 높게 잡고 그 실현을 위해 강렬한 열망을 계속 간직했으면 한다."

"‘정신론’이라면서 웃을지도 모르겠지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마음에 품은 생각, 열망이 우리의 인생을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지금 걷고 있는 인생은 당신이 마음속에 그린 것이다."

"깨끗한 사람일수록 눈앞의 목표도, 인생의 목적도 혼탁한 사람보다 훨씬 쉽게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 혼탁한 사람은 패배를 두려워해서 한 발도 내딛지 못하는 장소인데도 깨끗한 사람은 아무렇지 않게 발을 내딛거나 심지어는 손쉽게 승리를 따내는 사례가 적지 않다."

4조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자기 나름의 노력 만으론 치열한 기업간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성공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을 전혀 희생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만약 성공을 원한다면 그것을 위해 상당한 자기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 된다. 큰 성공을 바란다면 큰 자기희생을, 더 이상 없을 만큼 큰 성공을 바란다면 더 이상 없을 만큼 큰 자기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 된다.”

5조 매출을 최대한 늘리고 비용은 최소한으로 억제한다.

경영관리 시스템 구축, 매출 최대, 비용 최소

6조 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다.

가격 결정과 구매, 혹은 비용절감의 연계

경영자의 성향이 투영된다.

가격 결정은 경영의 본질이다.

"얼마면 사시겠습니까?"

7조 경영은 강한 의지에 좌우된다.

경영이란, 경영자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

" ‘사력을 다한다’는 표현이 적절할 정도로, 경영자가 필사적으로 경영에 임해야 한다."

"이제 안된다’며 포기하면 실패는 현실이 된다. ‘반드시 혈로가 열릴 것’이라는 강한 의지를 가진 사람만이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8조 불타는 투혼으로 승부한다.

절대 지지 않겠다는 각오

"투쟁심과 의지력은 양날의 검이다. 실수로 그 한계선을 넘으면, 자기 자신이나 사원, 집단을 파멸시킬 위험도 있다. 그러므로 인간성을 수양하고 마음을 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9조 용기를 가지고 일에 임한다.

지식, 견식, 담식

"원리원칙에 따라 결단을 내렸을 때 사람들로부터 협박을 받는 등 자신이 고난을 겪게 되더라도, 또 온갖 비방 중상에 시달리더라도 모든 것을 감수하고 회사를 위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판단을 단호하게 내릴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진정으로 용기를 가진 경영자의 모습이다."

10조 항상 창조적으로 일한다.

사소한 노력들이 쌓여져 만들어지는 것

"성공했을 때의 모습이나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장면이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다면 착수해선 안 된다."

"새로운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관적으로 계획하고, 전향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11조 배려의 마음으로 성실하게 모두를 대한다.

배려란 이타적인 마음

"그 사람 마음속에 있는 이기와 이타의 비중 크기에 따라 인간성이 결정된다."

12조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어떤 역경에서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밝은 태도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은 이 세상이 자연적으로 그렇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6가지의 정진

1.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2. 겸손하고, 교만하지 않는다.

3. 매일 반성하며 돌아본다.

4.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한다.

5. 선행 · 이타행을 쌓는다.

6. 감성적인 고민을 하지 않는다.

오랜 기간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을 다 끄집어 내서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 책의 물음에 하나씩 답을 해가며 했었던 건 점수를 주고 미진했던 건 반성을 해보게 됐다. 그리고 어떤 일을 막론하고 동기가 선하지 않으면 결국 되지 않는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내가 했었던 일 중 한 톨이라도 선하지 않은 동기가 있었는가는 또 고민하면서 찾아봐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