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집들의 비밀 : 부와 운을 부르는 공간과 삶에 관한 이야기 | 정희숙 | 포레스트북스

2024. 1. 14. 19:15

반응형
 
잘되는 집들의 비밀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다른 공간 속에 머문다. 그 공간은 집일 수도 있고, 회사일 수도 있고, 어떤 카페의 테이블 앞이거나 도서관 의자 위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오래 머무르는 동시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공간은 어디일까? 바로 집이다. 따라서 집을 정리하는 일은 우리에게 중요한 공간을 돌아보는 일이고, 나와 가족을 위한 보금자리를 가꾸는 일이기도 하며, 더 나아가 우리의 마음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알아차리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집을 정리하는 일은 단순히 짐을 정리하는 일이 아니다. 방치한 공간을 보살피고, 죽어 있던 공간을 살려 우리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중요한 여정이다. 실제로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내가 아마존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은 집을 정리하면서 배웠다”라고 말할 정도로 집 정리가 가지는 효용에 깊이 공감했다. 이렇듯 집 정리는 각 물건의 쓰임과 가치를 고려해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운영하는 매우 고차원적인 활동인 셈이다. 이 책 『잘되는 집들의 비밀』은 10여 년간 정리를 통해 1만 명 넘는 사람들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정희숙 대표의 공간과 삶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다. 집을 정리하는 일이 왜 우리 인생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지, 실제로 그녀가 목격한 화목하고 부유한 집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집을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등 대한민국 최고의 정리 컨설턴트가 발로 뛰며 건져 올린 생생한 지혜와 노하우가 페이지마다 넘실거린다. 집은 그저 벽과 천장으로 이루어진 커다란 콘크리트 상자가 아니다. 단지 잠을 자기 위해 돌아가는 곳도 아니다. 집은 우리의 감정과 기억으로 가득 찬 마음의 안식처이다. 여기서 우리는 행복과 슬픔을 함께 나누며, 성장과 변화를 경험한다. 집은 사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어디서 살아야 하는가’를 치열하게 고민해 온 정희숙 대표의 지혜와 통찰을 바탕으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하며, 더 나아가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부와 운을 끌어당기는 공간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저자
정희숙
출판
포레스트북스
출판일
2023.10.05

잘되는 집들의 비밀 : 부와 운을 부르는 공간과 삶에 관한 이야기 | 정희숙 | 포레스트북스

추천사나 서평은 책 읽기 전이나 후나 보질 않는데, 종종 서평을 찾아보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서평을 찾아봤다.

'성공한 사람들'. '부자들', 그리고 특히 '공간'이라는 단어는 이렇게 많이 나와도 되나 싶을 정도로 많이 나온다.

주어를 다른 단어로 대체해서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이 공간을 대하는 태도의 공통점이다.

1. 정돈과 조직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2. 의외로 단순함을 존중하고 추구한다는 점이었다.

3. 물건이 적은 대신 가치 있는 물건을 중요하게 여기고 소중히 다룬다는 점이다.

4.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었다.

5. 이들에게 집이라는 공간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장소라는 점이다.

이걸 하나로 보면 '공간을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라고 말한다.또 한가지는 '빛'인데 자연광과 조명이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다고 한다.

궁금한 점이 생겼었는데 성공한 사람들이나 부자들은 왜 정리 컨설팅을 받을까에 대한 의문이었는데 답이 나온다.

"그런데도 정리 컨설팅을 주기적으로 의뢰하는 이유는 정리를 할수록 더 나은 삶과 심리적 안정감, 창조성과 생산성이 커진다는 것을 실감해서일 것이다."

공간 시스템을 만드는 세 가지 단계

1. 공간의 목적을 결정하는 일

2. 공간에 맞게 물건을 배치하는 일

- 모으기 Gathering

- 분류하기 Sorting

- 세분화 하기 Sub-categorizing

- 정리 및 보관 Organizing and Storing

- 라벨링 하기 Labeling

3.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업데이트하는 일

좁은 공간도 두 배로 넓게 쓰는 정리의 기술

1. 제거하기

- 민감한 소유 인식

- 지속 가능한 소비 습관

2. 수직과 수평 공간 활용하기

3. 묶어두기

"집은 삶에서 가장 편안하고 근원적인 쉼이 되어주는 공간이다. 따라서 집을 정리하는 일은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작업과도 같다. 이 작업은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차원에서도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우리의 생활환경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