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먼저 생각하라 | 마이크 미칼로위츠 | 윤동준 | 더난출판사

2023. 11. 20. 15:41

반응형
 
수익 먼저 생각하라
낡은 수익 공식이 돈 집어삼키는 괴물 사업체를 만든다 영국 작가 메리 셸리의 괴기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기억하는가? 물리학자 프랑켄슈타인은 시체로 만든 괴물에 생명을 불어넣지만, 정작 자신이 만든 피조물의 괴기스러운 형상에 경악해 도망쳐버린다. 전 세계 수많은 자영업자들 역시 프랑켄슈타인 박사와 다르지 않다. 그들은 척박한 환경에서 사업을 일으켜 생명을 불어넣는다. 하지만 많은 자영업자들은 가진 돈을 모두 날리고 빚더미에 올라 끝없는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소설 속 프랑켄슈타인 박사처럼 자영업자들은 스스로가 창조한 사업이라는 괴물에 의해 희생당한다. 매출액 수백만 달러 규모의 회사를 연달아 성공시켜 미국 벤처업계의 ‘미다스 손’으로 불리는 마이크 미칼로워츠. 엔젤투자자로 변신한 그는 자신이 만난 전 세계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괴물이 되어버린 사업체를 길들이고자 고군분투했다고 말한다. 잘나가는 회사나 업계 선두 기업은 큰 수익을 낼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대다수 소기업들은 막대한 빚을 지고 있었으며 불과 한 달의 위기도 버텨낼 수 없을 만큼 재정 상황이 나빴다. 미칼로위츠는 이렇듯 소기업들이 어려운 이유로 수익성에 대한 이해 부족을 꼽는다. 많은 자영업자들이 사업의 규모를 키우는 데 집중할 뿐 정작 수익을 남기는 방법은 모른다는 것. 그들은 매출이 늘면 수익은 저절로 생긴다고 생각한다. 신간 『수익 먼저 생각하라』(원제: Profit First)는 이 같은 낡은 사업 마인드에 대한 정면 반박이자 사업을 단숨에 흑자로 돌리는 새로운 경영 기법의 탄생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이 책에서 미칼로위츠는 매출에서 비용을 제하면 수익이 남는다는 전통적인 수익 공식이 소기업의 위기를 야기했으며, 이 기법은 매출이 오르는데도 수익은 늘지 않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음을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나아가 자영업자들이 어떻게 하면 적자의 악순환을 끊고 흑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지 현실적인 재정 관리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
마이크 미칼로위츠
출판
더난출판사
출판일
2017.11.17

수익 먼저 생각하라 | 마이크 미칼로위츠 | 윤동준 | 더난출판사

비교적 간단한 방법인데 책 한권 분량이 필요한 이유는 사업을 망해 본, 나 좋아 하는 형님이 내가 걱정돼서 이것 저것 다 알려주고 잘 됐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얘기 해주는 것 같은 책이다. 내용중에 본인한테 다짐 한다는 메일도 보내라고 해서 보냈더니 AI같은 답장도 해줬다. 나 또한 내가 좋아 하는 사람들한테 좋았던 경험을 얘기 해주고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것 저것 해보라고 조심 스럽게 말을 하지만 그 누구도 그렇게 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래서 요즘에는 얘기 하고 나서 이렇게 얘길 해도 안할거 뻔히안다고 마지막에 얘기 한다. 당연히 안하겠지만 기억이라도 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말이다. 결국 실행의 문제인데 그걸 하기가 그렇게 힘든가 보다. 아니 정말 해봐야 좋은지 안좋은지 알지 않을까?! 덕분에 월요일날 출근해서 해야 할 것이 생겼다.

수익성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규모와 성공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사업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돈과의 관계를 영원히 바꿀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파킨슨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다.

완벽주의는 모든 꿈을 죽이는 살인자다.

수익 계좌의 잔고가 3개월간의 비상 자금을 초과하게 되면 그때가 바로 사업에 돈을 재투자해야 하는 시점이다.

사업하는 사람들은 낙관주의자들이 많다. 사실 사업을 하려면 낙관적이어야 한다.전망이 불투명할 떄 의욕적으로 일을 해낼 수 있어야 한다.낙관주의는 상황이 낙관적이지 않을 때까지 제 역할을 한다.

진정한 레인메이커는 회사를 사랑하고 스스로 하는 일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소유주 자신이라는 사실은 절대로 알지 못한다.현금유동성을 해결하기 위해 매출을 중심으로 삼는 자세가 회사를 퇴보시킨다.

습관적인 반대론자들은 대부분 겁을 먹고 있을 뿐임을 잘 알기 때문이다.

매출을 증대하는 것은 수익을 늘리는 가장 어려운 방법이다. 최상의 시나리오에서도 수익 배당률은 동일할 것이고, 더 흔한 경우인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증가한 매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비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그 결과 수익 배당률과 마진폭이 더 작아질 것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과 시스템이 자리 잡기 전에 매출 증대를 꾀하는 것은 더 큰 비용과 더 적은 최상위 고객으로 귀결된다.

더 이상 노력하기 힘들어졌을 때조차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독려할 수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