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ㅣ 손웅정 ㅣ 수오서재

2023. 11. 2. 10:36

반응형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겸손하라. 네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삶을 멀리 봐라.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이자 축구 지도자로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손웅정 감독의 메시지는 ‘삶의 본질’에 초점이 맞춰 있다. 축구선수로 뛰던 자신의 경험을 반추하며 ‘나처럼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손흥민 선수를 직접 교육했고, ‘기본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술을 가르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닌 선수로, 사람으로 길러야 한다고 믿었다. 손웅정의 교육 방향, 삶의 방식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며 큰 반향을 일으켰고, 그는 이 책을 통해 최초로 자신의 삶의 궤적과 생각들을 담담히 풀어놓았다. 그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그의 철학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어린 시절 가난도 막을 수 없던 축구에 대한 의지, 축구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를 담금질한 시간들, 프로선수 시절과 은퇴 후 녹록하지 않던 시절 이야기, 아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며 연구하고 개발한 훈련법들, 손흥민 선수와 함께 독일과 영국에서 생활하며 쌓아온 생각들…. 평생에 걸쳐 책으로 받은 은혜가 너무도 컸다고 말하는 손웅정 감독은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하는 바람을 담아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놓았다.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했던 손웅정의 축구 철학, 교육 철학, 삶의 철학은 우리 삶의 또 하나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자
손웅정
출판
수오서재
출판일
2021.10.15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ㅣ 손웅정 ㅣ 수오서재

 

이 책을 시작하려 했을 때 조던 피터슨이 한말이 생각났다. "It's very hard for people to grow up If they don't have children." 손웅정씨도 분명히 손흥민 선수가 있어 더 성장할 수 있었을 것이다.

어렸을 때 축구를 하고 싶었는데 쌀 다섯 말이 필요했다. 당연히 집에서는 반대를 했고, 어느 날 아버지는 장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탁주 집에 들러 한잔하는데, 옆자리에서 축구 얘길 하길래 같이 얘기하던 중 그들이 어린 손웅정에게 축구를 해보라고 제안을 했었던 체육교사와 축구코치였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렇게 손웅정씨의 축구 인생은 시작됐다. 쌀 다섯 말은 합숙 기간에 필요한 밥값이었지만 축구라는 새로운 삶으로 들어가는 입장권이었다고 한다.

글에 겸손함과 감사함이 한껏 묻어있다. 담박함을 알 수 있는 그만의 철학이 잘 담겨있고 용기 있는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최고의 선수 아버지이자 축구 선수였던 그가 아들을 그렇게 만들 수 있었던 건 철저한 자기 관리와 본인의 가치였다. 큰 부모는 작게 될 자식도 크게 키울 수 있고, 작은 부모는 크게 될 자식도 작게 키운다고. 그의 작은 그릇이 자신의 아이들을 작게 가둘까 두려웠다고 한다.

독서의 중요성을 몇 번이고 강조한다. 가장 아끼는 재산은 그간 작성했던 독서노트이고 만약 불 이난다면 그것만 챙겨 나올 것이라고 얘기한다.

제대로 좋아해야 나올 수 있는 얘기들인데, 그는 정말 축구를 사랑하는 게 느껴진다. 많은 고생을 하며 현재까지 왔지만, 결국 현재도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볼보이가 맞다.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고 있는 것이다."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는 일은 언제라도 늦지 않다. 내가 알던 세상과 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세상, 다른 삶이 존재한다는 걸 아는 순간 한없이 겸손해진다. 내가 이렇게 살 수 있었던 건, 모두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는 사실 또한 깨닫는다."

"독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사람,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사람이 많다. 게으른 사람은 떡집을 옆에 놓고도 굶어 죽는다."

"반복되는 동작 속에서 물결치던 마음은 고요히 정돈되고, 어디에 숨어 있었는지 몰랐던 질문의 해답들이 우물처럼 차오른다."

728x90
반응형